1. 또래 집단 내 관계 및 동질감이 중요한 시기 포기하기 힘든 사과 마크
2. 아이폰 유저들은 아이메시지 사용 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이 색상으로 구분된다. (낙인 효과 발생)
3. 아이폰으로 시작해서 아이패드, 맥북이 대학 신입생 필수템이 되고 있는 요즘
URL : https://youtu.be/IC7EKG7KCHA
※ 자세한 내용은 해당 영상을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 아니면 안 된다며, 대성통곡한 초등학생
또래 집단 내 관계가 중요한 학생 시기
- 과거 학생들의 교복, 노스페이스 열풍과 같다.
- 한 번 유행이 불면 '교복'으로 등장 → 롱패딩 열풍
- 주변 시선을 특히 의식하는 시절 (내복) 창피함에 절대 입지 않았던 기억
동질감이 강한 학생 시기에 포기하기 힘든 사과 마크
□ 애플의 교묘한 사용자 구분 시스템 (아이메시지)
아이폰 유저들이 사용하는 아이메시지 그룹채팅에서 아이폰 유저들끼리 대화할 때는
파란색 말풍선이 나온다.
안드로이드 유저가 끼면 초록색 말풍선이 등장하며 SMS로 전환된다.
- 아이메시지
아이메시지 : 문자 요금이 들지 않는 아이폰 사용자들끼리의 대화 앱
※ 아이폰의 자체 카톡
- sms/mms : 반면 sms는 말 그대로 문자메시지
아이폰 유저가 아니면 유료화되는 채팅방
청소년기에는 무시하기 쉽지 않은 경험
` 아이폰끼리만 가능한 에어드롭 기능
` 아이폰끼리만 가능한 페이스타임
` 10대, 20대, 30대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강력한 애플의 락인 효과
□ 아이폰과 에어팟을 기본 아이패드와 맥북은 당연, 애플워치까지 이어지는 신입생 패키지
7월 13일 갤럽의 설문조사
-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조사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
스마트폰 사용 조사 - 2017년 이후 90% 이상 스마트폰 사용
※ 놀라운 점은 불과 10년 전에는 50% 수준
□ 삼성, 애플, LG 핸드폰 점유율 추이
- 대한민국에서는 삼성의 압도적 우위 LG의 점유율을 나눠 가져가는 삼성과 애플
놀라운 것은 50대의 연령별 삼성, 애플 점유율
□ 20대, 30대 성별 삼성 VS 애플 점유율
→성별에 따른 차이 없이 애플의 압도적 점유율
ㅁ전년 대비 브랜드 별 점유율 변화 (남성)
- 10대, 20대 애플 점유율 상승폭 크게 늘었다.
- 10대, 20대, 30대 애플 점유율 상승
- 40대 이상은 LG 점유율 하락의 영향으로 삼성 제품으로 노선 변경
□ 한국에서는 아직 불편한 점이 많은 아이폰
- 통화 녹음 불가능
- 애플 페이 불가능 (2023년 론칭)
- 교통 카드 불가능 (2023년 론칭)
- 국내용 앱 중 안 되는 앱 다수 존재
- 보안 관련 작업은 특히 불가능
- HWP 파일 관련 작업이 어렵다.
※ 아이폰 14 가격 125만 원부터 ~ 250만 원까지
※ 삼성 갤럭시 A 시리즈는 35만 원부터 시작
□ 미국에서도 나타나는 아이폰 선호 현상
젊은 소비자들이 아이폰이 없다는 이유로 배척받을 것을 두려워할 정도로 미국 z세대 사이에서 애플이 승리했다.
미국에서도 z세대에 사 일방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아이폰
1996년 이후 출생한 미국 z세대는 아이폰 소유자의 36%를 차지한다.
반면 삼성 스마트폰에서는 오직 10%만이 z세대이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z세대들은 아이폰 사용자들로 부터 불쾌한 농담을 들을 수도 있다.
23세의 켈시는 아이폰을 산 적이 없다고 말했다가,
왜? 너 문제 있어?라는 질문과 비판을 들어야 했다.
23세 켈시의 항변
"삼성 폰도 너희 폰과 똑같이 다 할 수 있어"
하지만 친구들은 네가 아이폰이 없어서 너랑 대화하려면 별도의 채팅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친구들과 분리된 가 되었다.
데이트에도 문제가 발생
- 핸드폰의 선택이 데이트를 방해할 수도 있다.
- 녹색 채팅이 뜨면 나는 대답하지 않아요
(데이트 상대가 안드로이드로 답하면)
단체 아이메시지 방의 참사
- 하나의 녹색 채팅(안드로이드 채팅)이 모든 채팅을 죽인다.
이제 모든 채팅은 sms가 되었기 때문이다.
- 안드로이드 유저가 그룹 채팅에서 금지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해당 내용은 애플도 알고 있다.
- 구글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용자 간의 메시지를 개선하도록 시도했으나 소용없었다.
애플은 배타적인 아이메시지가 중요한 판매 포인트라는 점을 알고 있다.
` 폐쇄적일수록 성공적인 신기한 애플의 생태계
애플은 더 '폐쇄된' 시스템을 만드는데 집중한다.
부모님들은 안드로이드 녹색 채팅창이 뜬다
그래서 더욱 '폐쇄적' 이어야 한다.
아이메시지를 안드로이드 폰에 열어주면 '자녀에게 안드로이드 폰을 줄 수 있는 장벽을 제거'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 아이폰 유저가 아닌 사람들에 대한 낙인 효과
비아이폰에 대한 낙인은 중학교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가난하거나 루저로' 간주된다.
안드로이드가 더 나은 폰이라도, 그 낙인으로 난 절대 안드로이드를 사지 않을 것이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디지털 소수자 취급을 받는다.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인터뷰한 2명의 20대 안드로이드 유저에 따르면
그들은 디지털세계에서 소수자로서의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아이폰은 락인 효과, 비아이폰은 낙인 효과
락인(lock-in)과 낙인(烙印) 사이
아이폰을 사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은 미쳤다.
"So the social pressure to get an iphone is pretty insane"
기능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강력한 아이폰의 해자
아이폰은 뚫을 수 없는 강력한 해자를 만들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폰의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 결과 미국 18-24세 아이폰 비중 79%
전체 아이폰 47%
아이폰 18-24세는 79%
갤럭시 18-24세는 13%
압도적인 유형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애플 유저와 그렇지 못한 삼성 유저
서유럽 25세 이하의 스마트폰 유저 중 애플 유저의 83%는 앞으로도 계속
애플만 사용하겠다고 답했지만, 안드로이드 유저 중 앞으로도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겠다고 답한 비중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
★이 것이 애플이 아이폰을 안드로이드의 3배 가격에 파는 비법이다. ★
※ 아이폰의 평균 가격은 약 1000달러로 안드로이드 폰의 3배이다.
`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락인 효과
아이폰 100대 당 아이패드는 26개 애플워치는 17개 에어팟은 35개가 팔림
삼성은 100개 당 패드 11개 스마트워치 6개 무선 헤드폰은 6대를 판다.
'Apple GPT ' 드디어 예고되다. (메타도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다.)
'경제 유튜브 >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질이 기본인 사회, 사람잡는 악성 민원 _ 3줄 요약 (지식한입) (0) | 2023.08.07 |
---|---|
에버랜드 푸바오를 중국에 반환해야 하는 이유 _ 3줄 요약 (슈카월드) (0) | 2023.07.31 |
로열티, 청양고추를 먹으면 독일 기업이 돈을 번다 _ 3줄 요약 (지식 해적단) (0) | 2023.07.23 |
금쪽이, 극단적인 사례가 일반화 되는 요즘 예능 _ 3줄 요약 (슈카월드) (0) | 2023.07.22 |
노란 소포, 수취인이 다르다면 개봉하지 말고 신고! _ 3줄 요약 (2) | 2023.07.21 |
댓글